[경영학원론] 6장. 기업환경과 경영자(기업환경/경영전략/이해관계자/경영자 역할과 유형) 요약정리

1절. 기업환경

1. 기업환경의 기초 개념

1) 기업환경의 의의

기업환경

  • 기업의 내부와 외부에 존재하면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영향을 주고받는 모든 요인의 집합체(내부적 요인, 외부적 요인)

  • 내·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생존 및 성장을 추구하는 개방 시스템(폐쇄시스템 아님)

  • 기업의 환경이 과거보다 복잡해지고 불확실성하에서의 의사결정에 노출되어 있음

    → 기업에 변화와 혁신을 요구함

  • 기업은 상위시스템인 환경에 대한 하위시스템으로 볼 수 있음

  • 내부는 다시 마케팅, 생산, 인사, 재무 등의 하위시스템으로 구성

  •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하거나 반대로 기업이 수행하는 경영활동을 제약하는 요인의 집합

2) 기업환경의 종류

  1. 과업환경 :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경영활동에 직접(1차적)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의 집합

    • 기업내부 과업환경 : 주주, 경영자, 종업원, 노동조합

    • 기업외부 과업환경 : 소비자, 공급자, 경쟁자, 금융기관

  2. 일반환경 : 기업의 목표달성에 간접(2차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의 집합

    • 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정치적, 자연적, 국제적 환경

3) 기업환경과 경영전략

  • 과거 : 기업내부의 효율성 제고만으로도 생존과 발전이 가능

  • 현재 : 경영전략 필요

경영전략

  •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이 직면한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고,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에 따라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려는 경영활동(경쟁우위를 확보한다는 것. 기업의 환경과 밀접한 관계에 있음)

SWOT 분석기법

  •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에 기초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방식

  • 외부환경(외부과업환경+일반환경) : 기회, 위협요인

  • 기업내부(내부과업환경) : 강점과 약점 이해

 기회(Opportunity)위협(Threat)
강점(Strength)외부환경이 제공한 기회가 기겁내부의 강점이 있는 분야임 - 확대전략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내부의 강점을 활용함 - 안정적 성장전략

약점(Weakness)외부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내부의 약점을 보완함 - 인재 확보전략내부의 약점 때문에 외부의 위협요인을 극복하기 어려움 - 철수전략

2. 기업의 과업환경

  • 과업환경: 기업이 목표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 이해관계자 집단: 기업의 경영활동과 밀접한 환경집단

1) 기업내부 이해관계자 : 주주, 경영자, 종업원, 노동조합; 기업의 능동적 대응

  • 주주

    • 직접적으로 경영에 참여한다기보다는 경영성과의 배분이나 의결권 등 주주의 권리를 행사하는 데에 관심이 있다.

    • 대신 전문경영자를 자신의 대리인으로 선임한다.

  • 경영자

    • 기업의 실질적인 경영활동을 전담하며 주주에게 최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성실한 경영을 수행할 의무를 가진다.

    • 그러나 자신의 이익을 위한 활동하려는 도덕적 해이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주주는 경영자가 효율적으로 경영하는지 감시해야 한다.

    • 스톡옵션

  • 종업원과 노동조합

    • 노사간 합의가 전제조건으로 마련되어 있어야 함.

    • 동기부여에 의한 생산성 향상이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어 있음

2) 기업외부 이해관계자 : 소비자, 공급자, 경쟁자, 금융기관; 기업의 수동적 적응

  • 소비자

    • 외부과업환경 중 가장 중요한 환경요인
  • 공급자

    • 기업이 공급자로부터 원자재를 구입. 공급자라는 과업환경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 경쟁자

    • 자유경쟁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기업에는 경쟁자가 존재한다.

    • 과당경쟁은 좋지 않고 선의의 경쟁은 장기적으로 가격인하에 따른 전체 시장규모의 확대와 기술혁신을 통한 신제품의 개발 등 긍정적이다

3. 기업의 일반환경

  • 기업의 일반환경: 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정치법적, 자연적, 국제적 환경

2절. 경영자

1. 경영자와 기업가

  • 인적자원 : 계획, 통제활동을 통해 기업의 성장을 이끌어나가는 경영자 집단 + 경영자의 계획에 따라 구체적이며 직접적인 기업 활동을 실행하는 종업원 집단
  1. 경영자

    • 기업의 방향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조직 활동, 기업목적 달성을 위한 경영활동을 지휘 통제하는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

    • 중요함

  2. 기업가

    • 자본을 기업에 투자하고 경영활동을 직접 수행함으로써 그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부담하는 사람

    • 자본가인 동시에 직접 경영활동도 담당하는 소유경영자라 볼 수 있다.

    • 위험부담자이며 수익자이기도 하다.

    • 기능 : 출자기능 / 관리기능 / 위험부담기능 / 혁신기능

2. 경영자의 유형과 역할

1) 소유와 경영의 분리에 따른 경영자

  1. 소유경영자(OWNER, 지배주주)

    • 자본가인 출자자가 경영기능도 함께 수행함으로써 실질적으로 기업을 소유, 지배하는 경영자를 말한다.

    • 합명회사, 개인기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주주이면서 이사로 활동하는 경영자.

    • 주된 관심은 자기자본의 수익성 즉 이기적인 영리추구에 있으며 그에 따라 기업경영도 독단적으로 흐르기 쉽다.

  2. 고용경영자

    • 기업규모가 확대되고 경영 활동이 복잡해 지면서 소유경영자가 혼자의 능력만으로 기업을 경영할 수 없을 때 소유경영자가 자신이 수행하던 경영기능 중 일부를 분담할 경영자를 고용하게 되는데 이를 고용경영자라 한다.

    • 제한적 경영기능 만을 수행하게되며 소유경영자의 대리인으로서 결국 고용경영자의 관심도 소유경영자의 이익극대화에 있다

  3. 전문경영자

    • 대규모 기업을 효율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각 분야의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경험, 지식, 능력을 갖춘 경영자를 말한다.

    • 경영능력에 의해 경영자의 지위를 확보한 것이다.

    • 전문 경영자는 출자를 제외한 관리, 혁신, 위험 부담 기능을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포괄적으로 수행한다.

    • 독자적/지배적 경영자,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전체로서 극대화함

2) 계층에 따른 경영자

  1. 최고경영층 : 전반적인 경영을 책임지는 경영

  2. 중간경영층 : 최고경영층이 의사결정한 경영전략과 목표에 따라 담당 부문의 업무가 실행되도록 관리하는 경영계층, 상하간의 의사소통 중계

  3. 하위경영층 : 중간경영층의 지시에 따라 현장에서 작업을 하는 사무원이나 노동자를 직접 지휘 감동하는 경영층으로 현장경영층이라고도 한다.

  • 계층별 경영자의 기능과 능력

    • 의사결정

      1. 전략적 결정: 외부환경에 장기적으로 적응시키기 위한 의사결정
      2. 관리적 결정: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조직을 형성하고 모든 자원을 관리하는 의사결정
      3. 업무적 결정: 일상적인 경영활동의 능률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의사결정
    • 경영능력

      1. 개념적 능력: 기업조직의 각 부문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통찰하고 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능력
      2. 인간적 능력: 기업 내 모든 구성원이 기업목표 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협력하도록 계층 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조정하는 능력
      3. 기술적 능력: 전문적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구체적 업무의 기술과 기법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김세인트가 사랑으로 키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