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 OT강의

빅데이터 동아리 OT시간에 연세대학교 이원석교수님이 해주신 말씀!

 

우리는 지금...

HW중심=> SW중심 => 데이터중심

스마트폰 시대까지 SW시대라면 이제는 데이터가 중요하게 될 것이다!

참여, 소통 중심인 web2.0을 넘어 데이터를 분석, 예측하는 web3.0 시대가 옴

 

빅데이터

3Vs of Big Data

: Volume, Velocity Variety

여기에 Value까지 더해 4V라고도 함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저장 -> 데이터 처리/분석 -> 결과표현/실행 의 과정을 거침

앞으로의 기술은 빅데이터, 클라우드, IoT 3종세트!

 

빅데이터 기술 - 3대 요소

성공적인 빅 데이터 활용을 위해 데이터의 자원화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처리하는 기술

데이터의 의미를 통찰하는 인력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현재 한국은 자원(국민건강 데이터 등)은 풍부하나 기술(구글 우세)이 부족해

-> 산업화는 분업의 시대였기 때문! 빅데이터는 협업 - 하나만 분석해서는 안 돼

 

우리나라 데이터마이닝 시초ㅋㅋㅋㅋ

>>> 김유신의 애마

계속해서 학습하여 혼자 기생에게 감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90년대에도 빅데이터가 화두였다. ex) 마이너리포트

그러나 그 당시는 대중화되지 못하였는데 그 이유는 알갱이 자체가 달랐기 때문이다. 알갱이는 Data Warehouse!!였는데 DW는 데이터의 범위가 오늘날의 데이터에 비해 현저히 작았다. 그 당시의 범위가 오늘 하루의 총액이었다면 현재의 빅데이터는 오늘 현재까지 축척된 모든 데이터야!

>>> 빅데이터가 엄청나게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빅데이터 기술구현 + 빅데이터 분석 방법 + 응용 분야별 빅데이터 기술, 분석 융합 쪽으로 접근해 봅시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김세인트가 사랑으로 키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