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데이터 복구하기 (feat. 이지어스)

 

이지어스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를 이용한 맥북 데이터 복원하기

 

 

 

문제발생

데이터가 날라간 슬픔을 아시나요. 한달 전, 오랜만에 노트북을 켰는데 작업 폴더가 없더라구요😱 확인해보니 제 맥북에 있던 파일들이 모조리 날아갔어요. 직업상 노트북으로 작업을 많이 하는 편인데 사진, 문서 등 제가 작업한 저의 역사와 같은 폴더들이 전부 날아가버렸어요. 정신차리니 감당이 안되더라구요😭 노트북 종료 전에 빅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눌렀던 것 같은데.. 업데이트 문제는 아닐거고.. 시스템은 정상이었고 노트북 자체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닌듯 보였습니다. 저의 작업폴더만 없어졌어요. 울상이 되어 몇 날 며칠을 인터넷을 뒤졌어요. 

 

맥에서 제공하는 타임머신 기능이 있지만 백업을 안해놓은 관계로 사용할 수 없었고, 클라우드 용량은 꽉찬 상태로 백업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전문업체에서 복구하는데는 꽤나 많은 비용이 든다하구요. 특히 맥북일 경우에는 윈도우보다 더 비싼듯했어요. 맥 데이터 복구 방법을 하염없이 찾아보다 복구 소프트웨어를 발견했고 마지막 희망이라는 생각으로 EaseUS를 설치했습니다(MacOS지원, 가장 익숙해보이는 UI이어서 선택). 그리고 진짜 다행히도 복구를 해냈습니다🥳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말 기쁜 마음에 저와 같은 처지의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까하여 글을 작성합니다. 

 

 

 

이지어스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

우선 이지어스라는 회사는 미국에 본사를 둔 데이터 복구, 데이터 백업, 파티션 관리, 전송 및 디스크 복제 등 데이터를 다루는 전문 개발 회사입니다. 데이터 복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보다 신뢰성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무려 '17년간' 세계의 신뢰를 받았다는 이지어스의 홍보문구가 믿음직스럽습니다.

 

 

 

EaseUS | 이지어스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백업 소프트웨어, 파티션 관리자

EaseUS 제품 이지어스 제품은 당신에게 특별한 디지털 라이프를 제공합니다. 파일 복구, 데이터 백업, 파티션 관리, 데이터 전송 등 프로그램은 당연히 EaseUS! Data Recovery Wizard EaseUS는 간단한 클릭으

www.easeus.co.kr

제가 사용한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은 이지어스의 여러 데이터 프로그램 중 'EaseUS Data Recovery Wizard(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입니다. 복구율 97.3%를 자랑하는 업계 최고의 복구 소프트웨어로 삭제된 파일, 사진, 음악, 동영상, 이메일 및 기타 손실된 데이터 복구를 지원합니다. 네이버 백업 및 복구 프로그램 중 다운로드 2위로 랭크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이더라구요.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 소개

  데이터 복구 원리  

우선 제가 아는 데이터 손실 및 복구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장 장치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면, 해당 데이터에 대한 참조가 디렉터리 구조에서 제거됩니다. 그렇게되면 이 스페어 공간은 시스템 파일 혹은 다른 파일로 사용하거나 덮어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삭제한 데이터는 물리적 드라이브에서 즉시 제거되지는 않고 다만 참조가 끊긴 상태로 따로 떠도는 상태로 존재합니다. 이 데이터가 다른 시스템 파일 혹은 다른 파일로 덮여쓰이지 않았다면 복구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때 다른 시스템 파일 혹은 다른 파일로 덮여쓰였는지 여부가 곧 복구가능 여부이기 때문에 만지지 말고 손실된 그 상태로 두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지어스의 데이터 복구 마법사는 어떻게 복구할까요? 우선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는 손실된 데이터를 찾기 위해 2가지 방법으로 디스크를 연속 스캔한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파일 디렉터리를 기반으로 스캔합니다. 파일 디렉토리를 스캔하고 단순히 삭제하거나 휴지통에서 비운 데이터들을 복구하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파일 레코드와 관련 데이터 내용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스토리지 컨텐츠를 기반으로 스캔하는 방법입니다. 스토리지 컨텐츠를 통해 섹터별로 검색하여 데이터 필드에서 파일을 재생성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되면 파일을 재생성하기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리고 원래 파일이나 폴더 구조는 유지할 수 없습니다. 

 

 

  맥북 데이터 복구에 최적화  

다들 아시다시피 2018년부터 생산된 신형 맥북에는 암호화 저장과 보안 부팅을 위한 T2 보안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보안이 강화되어 장치의 내부 SSD를 암호화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보안상으로는 안전하지만, 이로인해 손실된 데이터를 복구하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보안칩이 대부분의 복구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차단하기 때문에 시스템 고장이 나거나 중요한 자료가 잘못 삭제된 경우에는 맥 데이터 복구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EaseUS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는 이 T2칩 데이터 암호화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솔루션이라고 합니다. 제가 이지어스를 선택한 이유기도 합니다. 

 

※ T2 보안칩 관련 내용 : www.easeus.co.kr/mac-data-recovery/mac-data-recovery-with-apple-t2-security-chip.html

 

 

 

  복구 가능한 파일 형식 및 저장장치  

  • docs, xlsx, ppt, pdf, html 등 문서파일
  • jpg, png, bmp, gif, tif 등 사진 파일
  • mp3, wav, mid 등 음악파일
  • avi, mov, mp4, m4v와 같은 동영상 파일 

뿐만 아니라 이메일, exe 등 거의 모든 형식의 파일이 지원 가능하네요(저도 파일 형식의 파일들 전부 복구했습니다✌️).

또한 복구를 지원하는 저장장치로는 MacOS의 맥북, 아이맥뿐만 아니라 HDD, SD 카드, USB 드라이브, 외장하드, 디지털카메라 등의 저장장치 데이터도 복원이 가능합니다. 물론 MacOS 기반 외에도 Windows 버전도 있습니다(윈도우즈 버전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데모 버전 체험 가능(2GB 제공)  

 

 

일단 무료 데모판으로 복구를 체험해볼 수가 있다는 것도 유용합니다. 한 번 사용해보고 결정하라는 이지어스의 자신감이 느껴집니다. 저도 먼저 2GB를 복구해보니 복구가 잘되는 것 같고 나머지 자료들을 버릴 수가 없어서 프로 버전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전문가한테 맡긴거보다 싸니까요😭 사실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복구할 파일이 적으신 분들은 무료버전으로도 가능할 것 같아요.

 

 

 

이지어스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 사용하기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 다운로드 

맥북용 데이터 복구 다운로드 링크 : 

www.easeus.co.kr/data-recovery-software/mac-data-recovery-wizard-free.html

 

무료 다운로드 맥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은 손실된 파일을 복구하는 - EaseUS 맥 데이터 복구 프리

사진 JPG/JPEG, TIFF/TIF, PNG, BMP, GIF, PSD, CRW, CR2, NEF, ORF, RAF, SR2, MRW, DCR, WMF, DNG, ERF, RAW, SWF, SVG, DWG, NRW 등. 음악 AIF/AIFF, M4A, MP3, WAV, WMA, APE, MID/MIDI, OGG, AAC, RealAudio, VQF 등.

www.easeus.co.kr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받으면 mac_drw_free_new.dmg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설치파일을 실행시키면 설치가 되고 다음과 같이 실행됩니다.

 

 

* 처음에 설치하면 기본언어는 영어입니다. 작업표시줄에서 Language를 선택하여 한국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앞서 말했듯이 저는 프로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한 상태여서 프로버전으로 실행됩니다. 무료버전에서 라이센스 키를 발급받아 프로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 사용하기 

저는 이미 날렸던 데이터들을 전부 복구하였고 그 파일들은 외장하드로 옮겨두었기 때문에 파일을 임의로 삭제후 설명드리겠습니다.  복구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지어스에서는 3단계라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1) 복구할 파일이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2) 파일 스캔 후 3) 복구하면 됩니다. 설명없이도 사용가능 할 수 있는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1단계. 드라이브 선택

데이터 손실 위치를 지정하고 스캔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저는 파티션을 나누지 않았기 때문에 Macintosh HD 하나의 드라이브만 확인됩니다. 손상된 파일이 있는 드라이브의 스캔버튼을 클릭합니다.

 

 

2단계.드라이브 스캔

선택한 드라이브 또는 장치를 검색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빠른 스캔으로 삭제된 파일을 찾고, 정밀 스캔으로 모든 파일을 철저하게 검색합니다.

1단계에서 스캔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드라이브에서 자동으로 정밀검색을 수행합니다. 빠른 스캔을 통해 먼저 손실된 데이터를 스캔하고 정밀 검색을 통해 드라이브내 모든 파일을 스캔합니다.

처음에는 정밀 스캔 남은시간이 1시간 20분정도였는데 체감상 10분?도 안되어서 빠르게 스캔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드라이브내 파일이 확인되었습니다. 

①  경로/유형 탭 : 결과 파일을 원본 파일 경로, 파일유형에 따라 분류하여 보여줍니다.

②  파일 경로 : 파일시스템 별로 구분되었습니다.  APFS 및 HFS+ 기반의 파일시스템에서 손실된 데이터를 복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HFS, HFS +, FAT / exFAT, NTFS와 같은 다른 파일 시스템에서 맥 데이터 복구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RAW 파일, 라벨 RAW 파일은 이름을 잃어버린 파일들이 분류되는 곳입니다. 

③  필터 : 필터 기능을 사용하면 많은 스캔 결과에서 복구하고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복구를 하면서 편리했던 점은 데이터 필터링과 검색기능이었는데요, 파일을 크기 및 유형별로 필터링하거나 파일 / 폴더 이름 또는 파일 확장자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스캔된 파일이 너무 많아서 다 복구를 하지 못해 원하는 작업물들을 찾아서 선택복구 하는데 유용하더라구요.

 

 

3단계. 데이터 복구

경로 또는 파일 유형별로 검색된 파일을 필터링하고 복구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미리보고 복구할 정확한 파일을 선택합니다. '복구'를 클릭하고 복구된 데이터를 새 위치에 저장합니다.

저는 삭제했던 루피 파일을 복구하려고 합니다. 미리보기를 통해 복구할 파일들을 확인하고 즉시 복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은 이미 손상이 간 드라이브를 다시 선택해서는 안된다는 점이에요. 손상되었을지도 모를 드라이브에 다시 복구해서 저장해봤자 제대로 저장이 안될테니까요.

즉시 복구 버튼 옆에 아래 화살표를 선택하면 '로컬로 복구'와 '클라우드로 복구' 메뉴가 나타납니다. 저처럼 드라이브가 하나인 분들은 클라우드에 저장해야 합니다. 아래 오른쪽 화면과 같이 클라우드 선택창에서 사용하는 클라우드를 선택하면 해당 클라우드에 로그인하는 과정을 거친 후 해당 클라우드에 저장하게 됩니다. 저는 드라이브가 정상적인 것을 확인하였으니 로컬로 복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로컬로 복구시 아래 왼쪽 창과 같이 파인더가 뜨며 저장할 공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로컬로 복구'시 파일 저장 위치 선택창 및 '클라우드 복구'시 클라우드 선택창

 저장을 누르게 되면 복구 완료가 되고 저장한 폴더에 가면 복구를 선택한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구 완료!!

특히 복구할때 저는 원하는 파일을 선택적으로 복구가 가능한 것이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전체를 복구하고 난 후 필요없는 파일들을 다시 지우는 일보다 복구를 할 파일을 선택하여 복구하는 점이 효율적이어요.

 

 

추가적으로 외장하드로 옮긴 데이터들도 날라갈 지도 모른다는 걱정에 저의 씨게이트 외장하드도 스캔해보았습니다. 1TB가 넘는 데이터들도 전부 잘 스캔되더라구요. 날아가도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가 있다는 생각에 조금 안심이 되네요.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기준

제가 일주일간 데이터가 날아가는 고난을 겪은 후 되찾는 환희를 느끼며 생각해본 결과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가 가져야 하는 모든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떤 상황에서도 데이터 복구 지원. 실수로 삭제, 휴지통(Trash) 비우기, 하드 드라이브 손상, 포맷 및 파티션 손실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데이터 손실이 발생해도 복구가 가능해야합니다.

  • 다양한 파일 지원. 우리가 사용하는 데이터 유형과 포맷은 매우 많습니다.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는 사진, 비디오, 음악, 오디오 및 Office 문서 등 거의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어야합니다.

  • 다양한 디바이스 지원. 데이터를 보존하고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디바이스, 특히 디지털 카메라,  외장 하드 드라이브, 휴대폰, 플래시 드라이브 등도 지원 가능해야합니다. Windows 보다 복구가 어려운 MacOS도 가능해야겠죠!

  • 빠른 속도. 드라이브 스캔과 복구 소요 시간이 빠르면 빠를 수록 좋겠습니다. 참고로 하드 드라이브의 용량과 컴퓨터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 간단한 인터페이스. 설명서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도 중요합니다. 특히 IT 전문가가 아닌 사람은 데이터가 날라간 상황에서 손에 익은 UI가 좋겠지요. 따라서 이상적인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은 사용 편의성이 있어야 합니다. 

 

결론

디지털 시대에 우리가 가진 정보는 돈 이상의 큰 의미와 가치를 가진 디지털 시대입니다. 그리고 저의 사라진 파일들은 돈으로 계산할 수 없는 작업물들이었습니다. 이 파일들을 복구하는데 이지어스 사의 이지어스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를 사용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는 단지 MacOS를 지원하고 익숙해보이는 UI때문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완벽하게 복구를 했으니까요. (행복)

삭제되거나 손실된 데이터를 쉽고 효과적으로 복구할때 EaseUS Data Recovery Wizard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를 사용하면 맥에서 손실되거나 삭제된 파일을 3단계로 간단하게 복구할 수 있고 컴퓨터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터링 및 검색기능으로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으며 미리보기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복구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도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날려본 자가 이지어스 데이터 리커버리 위자드를 추천합니다.

 

* 교훈 : 주기적으로 백업을 하자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좋아요와 구독(로그인X)은 힘이 됩니다 🙈🙉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김세인트가 사랑으로 키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