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8장. 경영실행(조직기능/지휘기능) 요약 정리

1절. 조직기능

1.1 조직화의 의의

  • 조직화 : 구성원들이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하여야 할 직무의 내용을 명확하게 편성하는 과정 (구성 방법: 직능 / 권한 / 인간 관계 / 의사소통 원칙)

    • 권한과 책임의 대응원칙 : 권한 원칙에서 권한이 부여되면 이에 따른 책임을 부담하게 되는데 이를 권한과 책임의 대응원칙이라 한다.

 

1.2 조직구조의 유형

  • 조직 구조의 유형 : 라인·스탭 / 집권적·분권적 / 공식·비공식 조직

    • 분권화 : 구성원에게 단순히 결정권한만을 이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떤 권한을 이전시킬 것인지 그리고 그에 따른 업적평가와 통제수단을 결정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 사업부제 조직 : 조직구조가 단위적 분화에 의해, 제품별, 지역별, 고객별 등 독립채산제로 독자적 활동을 하는 분권적 조직의 한 형태이다.
    • 공식조직 : 일정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위적, 의식적으로 형성된 분업체제

    • 비공식조직 : 조직 내에서 일부 구성원들의 개인적 욕구와 집단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조직

 

1.3 조직형태의 변화

  • 전통적 조직 : 기업 환경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던 때에 기업의 외부보다는 내부의 효율성만을 중시한 피라미드식 수직형 조직 구조를 의미(기능별 / 제품별 / 지역별 / 고객별 조직)

    • 기능별 조직 : 가장 오래된 전통적 조직의 한 형태로써 기업 활동의 기능적 분화를 통하여 형성된 기본적인 조직구조(직능적 / 요소적 / 과정적 분화)

      • 직능적 분화 :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인 구매, 생산, 판매라는 순환과정에 따라 경영기능이 분화되는 것을 말한다. 구매부, 생산부, 판매부 등의 라인부서가 생김

      • 요소적 분화 : 기업의 규모가 더 커지면 2차적으로 기업의 생산요소(노동, 자본 등)에 따라 경영기능이 분화된다. 인사부, 자금부, 경리부, 총무부 등 전문스탭 부서가 형성된다.

      • 과정적 분화 : 기업의 관리과정, 즉 계획 실행 통제의 순환적 활동에 의해 기획부, 조사부, 관리부 등 관리스탭 부서가 생겨난다.

    • 제품별 조직 : 기업의 생산제품이 많을 경우, 그 종류별로 부문화 하여 형성된 조직구조

    • 지역별 조직 : 기업의 업무영역이 지리적으로 광범위할 때, 경영활동을 각 지역별로 구분하여 형성한 조직구조이다.

    • 고객별 조직 : 고객의 특성에 따라 구분하여 형성된 조직이다.

  • 동태적 조직형태 :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자율적인 변화를 수행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 구조를 의미(프로젝트/팀/매트릭스 조직)

    • 프로젝트 조직 : 특정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형성되었다가 그 사업이 완료되면 곧 해체되는 동태적 조직 = 태스크 포스팀

    • 팀 조직 : 전통적 조직의 과나 부를 대체하는 조직, 지속적으로 운영됨

    • 매트릭스 조직 : 전통적인 기능별 조직에 목적에 의한 프로젝트 조직을 결합하여 두 조직형태의 장점을 살리려는 조직 구조이다.

 

3절. 지휘기능

3.1 지휘의 의의

  • 지휘 : 부하들이 계획에 따라 기업활등을 의욕적,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감독하는 관리직능을 말한다. (동기 부여, 리더십 발휘, 의사소통 이해)

3.2 동기부여

  • 욕구이론 : 인간은 자신의 욕구가 충족될 때 동기부여가 된다.

    • 욕구 단계설 :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가 계층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동기부여시킬 수 있는 욕구는 단계적으로 나타난다는 욕구 단계설을 제시하였다. (생리적, 안전, 소속감과 애정, 존경, 자아실현 욕구)

    • ERG이론 : 알더피에 의해 주장된 욕구단계 이론으로서, 욕구단계설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현실에 맞게 수정한 이론이다. (존재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

    • 동기-위생 이론 : 허쯔버그는 욕구단계설을 더욱 발전시켜, 동기-위생이론으로 개발하였다. 위생요인(직무환경), 동기요인(직무 내용)

  • 의사소통 원칙 : 명료성, 일관성, 적기적시성, 타당성, 관심과 수용의 원칙

  • 의사소통 방해요인 : 왜곡, 누락, 정보의 과중, 수용 거부

    • 수직적 의사소통 : 조직 내 의사전달이나 정보흐름이 조직 상하계층 간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 수평적 의사소통 : 동등한 부서 간, 동료들 간 이루어지는 소통방식, 상호작용적인 성격

    • 대각적 의사소통 : 유사수준의 부서 간, 상이한 수준의 사람들 간의 대각적인 정보흐름 -> 의사소통의 중복이나 부서 간 마찰을 불러일으킬 수 있음

    • 비공식적 의사소통 : 공식적 의사소통과 보완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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