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절. 기업환경
1. 기업환경의 기초 개념
1) 기업환경의 의의
기업환경
기업의 내부와 외부에 존재하면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영향을 주고받는 모든 요인의 집합체(내부적 요인, 외부적 요인)
내·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생존 및 성장을 추구하는 개방 시스템(폐쇄시스템 아님)
기업의 환경이 과거보다 복잡해지고 불확실성하에서의 의사결정에 노출되어 있음
→ 기업에 변화와 혁신을 요구함
기업은 상위시스템인 환경에 대한 하위시스템으로 볼 수 있음
내부는 다시 마케팅, 생산, 인사, 재무 등의 하위시스템으로 구성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하거나 반대로 기업이 수행하는 경영활동을 제약하는 요인의 집합
2) 기업환경의 종류
과업환경 :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경영활동에 직접(1차적)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의 집합
기업내부 과업환경 : 주주, 경영자, 종업원, 노동조합
기업외부 과업환경 : 소비자, 공급자, 경쟁자, 금융기관
일반환경 : 기업의 목표달성에 간접(2차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의 집합
- 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정치적, 자연적, 국제적 환경
3) 기업환경과 경영전략
과거 : 기업내부의 효율성 제고만으로도 생존과 발전이 가능
현재 : 경영전략 필요
경영전략
-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이 직면한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고,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에 따라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려는 경영활동(경쟁우위를 확보한다는 것. 기업의 환경과 밀접한 관계에 있음)
SWOT 분석기법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에 기초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방식
외부환경(외부과업환경+일반환경) : 기회, 위협요인
기업내부(내부과업환경) : 강점과 약점 이해
기회(Opportunity) | 위협(Threat) | |
강점(Strength) | 외부환경이 제공한 기회가 기겁내부의 강점이 있는 분야임 - 확대전략 |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내부의 강점을 활용함 - 안정적 성장전략 |
약점(Weakness) | 외부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내부의 약점을 보완함 - 인재 확보전략 | 내부의 약점 때문에 외부의 위협요인을 극복하기 어려움 - 철수전략 |
2. 기업의 과업환경
과업환경: 기업이 목표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이해관계자 집단: 기업의 경영활동과 밀접한 환경집단
1) 기업내부 이해관계자 : 주주, 경영자, 종업원, 노동조합; 기업의 능동적 대응
주주
직접적으로 경영에 참여한다기보다는 경영성과의 배분이나 의결권 등 주주의 권리를 행사하는 데에 관심이 있다.
대신 전문경영자를 자신의 대리인으로 선임한다.
경영자
기업의 실질적인 경영활동을 전담하며 주주에게 최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성실한 경영을 수행할 의무를 가진다.
그러나 자신의 이익을 위한 활동하려는 도덕적 해이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주주는 경영자가 효율적으로 경영하는지 감시해야 한다.
스톡옵션
종업원과 노동조합
노사간 합의가 전제조건으로 마련되어 있어야 함.
동기부여에 의한 생산성 향상이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어 있음
2) 기업외부 이해관계자 : 소비자, 공급자, 경쟁자, 금융기관; 기업의 수동적 적응
소비자
- 외부과업환경 중 가장 중요한 환경요인
공급자
- 기업이 공급자로부터 원자재를 구입. 공급자라는 과업환경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경쟁자
자유경쟁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기업에는 경쟁자가 존재한다.
과당경쟁은 좋지 않고 선의의 경쟁은 장기적으로 가격인하에 따른 전체 시장규모의 확대와 기술혁신을 통한 신제품의 개발 등 긍정적이다
3. 기업의 일반환경
- 기업의 일반환경: 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정치법적, 자연적, 국제적 환경
2절. 경영자
1. 경영자와 기업가
- 인적자원 : 계획, 통제활동을 통해 기업의 성장을 이끌어나가는 경영자 집단 + 경영자의 계획에 따라 구체적이며 직접적인 기업 활동을 실행하는 종업원 집단
경영자
기업의 방향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조직 활동, 기업목적 달성을 위한 경영활동을 지휘 통제하는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
중요함
기업가
자본을 기업에 투자하고 경영활동을 직접 수행함으로써 그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부담하는 사람
자본가인 동시에 직접 경영활동도 담당하는 소유경영자라 볼 수 있다.
위험부담자이며 수익자이기도 하다.
기능 : 출자기능 / 관리기능 / 위험부담기능 / 혁신기능
2. 경영자의 유형과 역할
1) 소유와 경영의 분리에 따른 경영자
소유경영자(OWNER, 지배주주)
자본가인 출자자가 경영기능도 함께 수행함으로써 실질적으로 기업을 소유, 지배하는 경영자를 말한다.
합명회사, 개인기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주주이면서 이사로 활동하는 경영자.
주된 관심은 자기자본의 수익성 즉 이기적인 영리추구에 있으며 그에 따라 기업경영도 독단적으로 흐르기 쉽다.
고용경영자
기업규모가 확대되고 경영 활동이 복잡해 지면서 소유경영자가 혼자의 능력만으로 기업을 경영할 수 없을 때 소유경영자가 자신이 수행하던 경영기능 중 일부를 분담할 경영자를 고용하게 되는데 이를 고용경영자라 한다.
제한적 경영기능 만을 수행하게되며 소유경영자의 대리인으로서 결국 고용경영자의 관심도 소유경영자의 이익극대화에 있다
전문경영자
대규모 기업을 효율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각 분야의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경험, 지식, 능력을 갖춘 경영자를 말한다.
경영능력에 의해 경영자의 지위를 확보한 것이다.
전문 경영자는 출자를 제외한 관리, 혁신, 위험 부담 기능을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포괄적으로 수행한다.
독자적/지배적 경영자,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전체로서 극대화함
2) 계층에 따른 경영자
최고경영층 : 전반적인 경영을 책임지는 경영
중간경영층 : 최고경영층이 의사결정한 경영전략과 목표에 따라 담당 부문의 업무가 실행되도록 관리하는 경영계층, 상하간의 의사소통 중계
하위경영층 : 중간경영층의 지시에 따라 현장에서 작업을 하는 사무원이나 노동자를 직접 지휘 감동하는 경영층으로 현장경영층이라고도 한다.
계층별 경영자의 기능과 능력
의사결정
- 전략적 결정: 외부환경에 장기적으로 적응시키기 위한 의사결정
- 관리적 결정: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조직을 형성하고 모든 자원을 관리하는 의사결정
- 업무적 결정: 일상적인 경영활동의 능률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의사결정
경영능력
- 개념적 능력: 기업조직의 각 부문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통찰하고 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능력
- 인간적 능력: 기업 내 모든 구성원이 기업목표 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협력하도록 계층 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조정하는 능력
- 기술적 능력: 전문적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구체적 업무의 기술과 기법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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