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4장. 기업의 기본적 이해(기업 개념·역할·목적/성장과정·전략/기업도산/기업집중/카르텔·트러스트·콘체른) 요약정리

1절. 기업의 본질

1. 기업의 개념

  • 경영활동이 가장 두드러진 경제주체로서 현대 자본주의 국가경제의 근간이 되고 있음

  • 투입보다 많은 산출을 생산하기 위하여 경제성 원칙에 의해 운영되는 조직

  • 생산주체' / 이윤추구의 조직 / 기술개발의 주체 / 개방시스템

2. 기업의 역할

  1. 국가경제의 원동력: 기업은 경제 성장의 원동력 역할을 수행

  2.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 경제주체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유통시킴

  3. 일자리 창출: 직장 제공, 노동의 대가로 소득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생활을 하도록 함

  4. 사회적 역할: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

3. 기업의 목적

1) 기업목적과 이익의 본질

  • 영리 조직으로서 기업의 행동원리는 수익성에 기초하고 있으므로 기업의 목적은 1차적으로 이익극대화에 있다.

    • 생산이익: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 유통시킴으로써 창출된 이익. 생산 활동을 통해 얻는 이익 (Output-Input)

    • 창조이익: 신기술, 신제품, 신시장 개발 등 혁신 활동에 의해 창출된 초과 이익

2) 기업 목적의 시대별 변화

ㄱ. 초기 자본주의 (스미스「국부론」)

  • 기업목적 : 소유 경영자의 이익극대화

  • 경영자의 책임 : 소유자의 사적 이익

  • 기본철학 : 돈이 가장 중요

  • 소유경영자의 이익만을 강조. 소유경영자 이외의 이해관계자는 기업의 외부인으로 간주

ㄴ. 전문경영자 시대

  • 기업목적 : 이해관계자의 이익극대화

  • 경영자의 책임 : 기업 활동의 공헌자에 공정배분(협동적 노력에 의해 얻어진 결과이므로)

  • 기본철학 : 돈이 가장 중요하지만 인간도 중요

  • 소유와 경영의 분리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동적 노력에 의해 운영됨

  • 전문경영자 : 소유자만의 대리인이기보다 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 집단의 대리인

ㄷ. 다원사회의 출현

  • 기업목적 : 사회적 책임의 추가 (기업규모가 거대화 되고 독과점 시장구조가 형성되어 기업만의 이익을 추구한다고 해서 사회 전체의 목적을 달성한다고 볼 수 없음)

  • 경영자의 책임 : 공헌자의 이익 + 사회적 이익

  • 기본철학 : 인간이 가장 중요함

2절. 기업의 성장과정

2. 기업의 성장

1) 기업성장의 개념

  • 기업성장: 기업이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기업의 규모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자력성장·유도성장, 양적성장·질적성장)

    • 자력성장: 기업 내부에 축적된 독자적 자본과 기술로 성장

    • 유도성장: 국가정책이나 기업의 인수합병과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한 성장

    • 양적성장: 기업규모나 종업원 수의 증가와 같은 성장

    • 질적성장: 기술력, 생산성, 수익성의 향상과 같은 성장

2) 성장전략

  1. 기업의 다각화
  • 다각화란 기업이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여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으로서, 전문화의 반대 개념

  • 관련다각화와 비관련 다각화로 나누어진다.

    • 관련다각화 : 기존의 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신사업으로 진출하는 것

      • 수평적 관련다각화 : 동일 사업에서 신규제품을 도입하는 것

      • 수직적 관련다각화 : 전방 관련다각화(소비자)/후방 관련다각화(공급)

    • 비관련다각화 : 기존의 사업과 연관성이 낮은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것, 지속적인 성장기회를 노리는 만큼 위험이 높다

3. 기업의 도산

1) 기업도산의 원인

  • 기업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최저 필요이익을 창출하지 못한 경우 발생

    • 갱생 : 기업을 살리자! (법정관리/워크아웃)

      • 법정관리 : 채권자와 기업 사이에 법원이 있음

      • 워크아웃 : 사적. 채권자가 기업 사이에 협의하에

    • 청산 : 완전 없애버림

2) 기업의 해산, 청산 -기업이 없어짐

  • 잔여 재산 분배 시 우선권

  • 원자재 공급업체, 채권자(은행...), (주주는 거의 없다고 봄)

3절. 기업의 집중화

1. 기업집중의 개념

1) 기업집중의 목적

  • 기업집중 : 이미 설립, 운영되고 있는 몇 개 기업들이 모여 보다 큰 경제 단위로 결합하는 것

(1) 시장에서의 경쟁 제한과 배제

  • 수평적 결합

(2) 생산 공정의 합리화

  •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데 관련이 있는 몇 개의 기업들이 상호 결합하여 생산 공정을 합리화하려는 목적

  • 수직적 결합

(3) 자본의 효율적 활용

  • 자본적 결합

2) 기업집중의 문제점

  • 시장 독과점에 따른 소비자 피해가 초래된다. (가격 결정권이 수요, 공급에 의한 것이 아니라 기업에 의함)

  • 공정한 경쟁이 제한되어 공공이익이 침해된다.

  • 비참가 기업에 대한 압력이 존재한다 → 법 적용

2. 기업집중의 형태

1) 카르텔 = 기업연합 = 담합. 신사협정

  • 법적으로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협정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을 상호 배제하고 이에 따른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결합

  • 구매 카르텔 : 원자재 구매기업 간의 경쟁을 제한하기 위한 협정

  • 생산 카르텔 : 동종 기업의 생산량과 특허 이용 등에 관한 협정

  • 판매 카르텔 : 판매가격, 판매 수량, 판매 지역에 관한 협정

2) 트러스트 = 기업합동 = 합병(M&A)

  • 법적으로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잃고 하나의 기업으로 합동하는 결합방법

  • 단일 기업으로 합동 되므로 카르텔보다 더욱 강력한 시장지배력과 독점성을 가짐

  • 외부 시장지배 뿐만 아니라 내부의 생산공정 합리화와 생산비의 절약

  • 신설합병 : 자발적으로 합동하는 경우

  • 흡수합병 :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여 합동

3) 콘체른

  • 법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지만 경제적으로는 상호 출자관계에 의해 종속된 기업결합 형태

  • 대기업이 여러 산업에 속하는 기업을 지배할 목적으로 형성

  • 수평적, 수직적으로 다각적으로 결합하기도 함

    • 생산 콘체른 : 관련 기업들이 생산합리화를 위해 결합된 형태; 수직적 결합

    • 판매 콘체른 : 판매망 확보와 판매비 절약 등의 목적으로 결합된 형태; 수평적 결합

    • 금융콘체른 : 장기 대출이나 주식 매입에 의해 기업을 지해하는 형태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김세인트가 사랑으로 키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