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2장. 경영학의 기본적 이해 (경영학 특성/체계) 요약정리

1절. 경영학의 특성

경영학의 연구대상

  • 기업경영 : 보유 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실행-통제 활동을 수행하며 이윤극대화를 추구

  • 기업경영의 활동영역은 마케팅, 생산, 인사, 재무, 회계 등으로 구분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전략

  • 이론 / 과학, 실천 / 기술

    • 과학 : 법칙 발견을 통한 예측(이론화를 위해)

    • 기술 : 적용, 경험, 터득

  • 이론과학(이론적 경영학)

    • 이론과학에 학문적인 편향성을 찾게 되는 경영학

    • 현상 간 법칙의 발견과 정립을 추구하는 과학으로 이론을 주로 추구하는 과학

    • 경영실무가 지향하여야 할 이론적 기초 제시

  • 실천과학(실천적 경영학)

    • 경영목적을 합목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행동의 원리나 방법

    • 경영목적을 실천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함

    • 이론을 바탕으로 실천

3절. 경영학의 체계

국가별 경영학

  • 독일경영학

    • 경제학과의 밀접한 관련하에 순수이론적인 측면에서 경영경제학으로 발전

    • 명분을 중시

    • 경제학자가 연구실에서 이론 중심으로 개발

  • 미국경영학

    • 작업현장인 공장에서 실천적이며 응용적인 측면이 강한 경영관리학으로 형성

    • 실용과 실천을 중시

    • 현장감독자가 실천 중심으로 개발

관리과정별 경영학

  • 페이욜의 계획-조직-명령-조정-통제의 5개 관리과정에서부터 시작

  • 관리과정별 경영학 3요소(PDS) : 계획(Plan) - 실행(Do) - 통제(See)

  • 미국경영학의 주요 연구대상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원들로 하여금 일을 합리적, 과학적으로 수행시키고자 하는 과정

  • 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 조직체에도 공통 적용 가능한 일반적인 경영 관리

  • 각각 수평적 기능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PDS라는 상호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수직적 경영기능을 순환적으로 수행

부문별 경영학

  • 마케팅-생산-인사-재무-회계 등으로 구성

  • 수평적 경영기능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김세인트가 사랑으로 키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