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절. 경영학의 발전
1.1 경영학의 태동
- 이집트의 피라미드, 로마제국의 성립과 통치는 계획-실행-통제 기능을 적용했으나, 생산의 극대화, 비용의 최소화 등의 효율성에 대한 근본적 개념이 없었기 때문에 경영이라 할 수 없음
2절. 경영이론의 발전
2.1 고전적 경영이론
1) 1900년대(산업혁명시기, 생산성에 관심) : 고전적 경영이론(과학적 관리론, 경영 관리론)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 표류관리, 주먹구구식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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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낭비, 비효율 제거가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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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들의 태업과 게으름 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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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과학적 관리의 원칙(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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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의 과학적 분석 : 시간 연구 + 동작 연구 (어떠한 작업을 하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드는지(평균 표준시간), 어떻게 하면 불필요한 동작을 없애는지); 각각의 작업과정을 분석한 후, 생산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작업원칙과 관리방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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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자의 과학적 선발 : 각각의 작업에 적합한 사람을 과학적으로 선발(면담, 적성검사)하여 훈련, 교육 및 개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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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보상제도 : 생산량에 비례한 인센티브제도 도입. 차별적 성과급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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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경영활동 : 작업자는 과업, 경영자는 작업계획과 지시, 평가(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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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의 설정(시간연구, 동작연구) → 임금(차별적 성과급제) → 태업방지 → 생산성 향상
(2) 페이욜의 경영관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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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6 「산업 및 일반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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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생산), 영업(마케팅), 재무, 안전(인적자원), 회계 / 관리(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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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의 일반 원칙 : 분업, 규율, 명령일원화, 지휘 통일화, 공정한 보상 등 14가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과 페이욜의 경영관리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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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은 달랐으나 효율성, 생산성 증가에 관심(지향점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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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적인 인간관에 기초(인간 = 기계) → 한계점 : 행동론적 경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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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관리론 : 작업현장 차원에서 개인의 효율성 증가에 관심이 있는 미시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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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론 : 기업 차원에서 조직 전체의 효율성 관리를 중시한 거시적 접근방식
2.2 행동론적 경영이론
2) 1930년대 : 행동론적 경영이론
- 고전적 경영이론은 기업을 기계로 인간을 부속품으로 보는 인격을 무시하는 한계를 가짐
(1) 메이요의 인간관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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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손연구(1924-1932): 과학적 관리론에 근거한 물리적 작업환경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처음에는 단지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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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실험(24-27) : 조명 밝기 등의 물리적 환경이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나? ▶ 상관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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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실험(27-29) : 작업량에 따른 성과급 제도의 수립 → 상관없음 ▶ 인간적 특성을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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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실험(28-30) : 작업자의 감정과 태도 변화에 대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연구(면접 조사, 실험집단 관찰조사) → 생산성 변화 ▶ 감정과 태도는 그가 속한 집단 내의 사회적 조건과 인간관계에 따라 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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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실험 : 소규모의 비공식 조직이 그들의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 → 생산성 변화 ▶ 인간은 단순히 물리적 환경이 아니라 조직 환경의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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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인 인간은 기계의 부속품이라는 생각을 뒤집음 → 인간을 기계로 볼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 대해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2) 조직 행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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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이론 : 작업자의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매슬로우 : 욕구 5단계 이론(생리적, 안전, 소속감과 애정, 존경, 자아실현 욕구), 인간은 자신의 욕구가 충족될 때 동기부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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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이론
- 맥그리거 : XY이론 + 리더십(X이론 : 작업자에 대한 비판적, 부정적 관점 → 리더, Y이론 : 작업자에 대한 낙관적, 긍정적 관점 →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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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이론, 리더십 이론 등 인간의 조직행동은 복잡함
2.3 계량경영이론
3) 1950년대 : 계량 경영이론
2.4 시스템이론
4) 1960년대 : 시스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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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이란 전체를 구성하는 각 부분들이 상호 의존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조직체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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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상호간의 관계를 종합, 분석하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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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입(원재료, 인력, 자금, 정보) → 변환 과정(기술, 경영관리) → 산출(제품과 서비스, 이익과 손실, 고객만족) →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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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 작용을 통한 피드백
2.5 현대경영이론
5) 1970년대 ~ 현대경영이론
(1) 상황적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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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모든 상황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환경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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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하게 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전략을 제시해야 함
(2) 전략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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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기업환경 변화에 적합한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상황적합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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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와 비전,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 수립, 자원 배분, 경쟁우위 확보
(3) Z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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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일본의 보편적인 경영방식의 장점을 통합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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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80년대 미국 생산성 저하 → 일본 경영방식 고려 → 문화적 차이로 전반적 이전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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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단기, 개인적, 기계인간 / J형: 장기, 집단적, 인간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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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 아우치 Z형: 장기, 집단, 개인, 전반적 관심
(4)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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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록스가 일본 캐논을 벤츠마킹(이론을 실제 도입한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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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의 성과 개선에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각 업무별로 전 세계에서 가장 경쟁 우위에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배우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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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우위의 기업의 성과를 분석하여 기업에 적용
(5) 리엔지니어링(= 경영혁신)
- 고객만족, 이익, 품질, 서비스와 같은 핵심적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활동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혁신적으로 재설계하는 것
(6) 리스트럭처링(= 구조조정)
- 계획적으로 사업영역을 재구축하는 구조조정(인원 감축의 목적이 아님)
(7) 지식경영
-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경험, 노하우, 아이디어 등을 체계화 하여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경영 접근 방법(데이터 → 정보 → 지식 : 공유)
(8) 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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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투명성에 대한 요구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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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추가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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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운사이징 : 인력과 시간의 비용을 대폭 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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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웃소싱 : 핵심능력이 없는 부분을 과감히 떼어내어 외주로 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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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6시그마 : 제품의 품질 개선 활동에서 출발하여 모든 경영활동의 혁신까지 확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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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블루오션 전략 : 레드오션의 기존 사업영역에서 벗어나 경쟁이 없는 블루오션의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척하는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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